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애플페이와 삼성페이 당신의 선택은? : 애플페이 도입과 현대카드 그리고 온라인 결제서비스 최신동향

by ※&◆◎ 2023. 3. 10.
반응형

이번 달(3월) 애플페이가 본격 한국에서 가능해지면서 간편 결제시장의 지각변동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애플페이를 기존페이인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등과 비교해 보고 사용법 및 지원카드 결제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애플페이 도입 지연의 원인

애플페이는 아이폰에서 비접촉식 결제를 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입니다. 2014년에 발표되어 전세계 76개국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면 사실 삼성페이보다 애플페이의 점유율이 높습니다. 

 

한국에 애플페이는 6가지 정도의 원인으로 도입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1. 국내에는 2015~2016년 금융IC카드 전환 시 접촉식 결제방식만 보급되어 NFC만을 지원하는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한 결제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애플페이 사용을 위해서는 EMV Contractless기술을 사용해야 하며 이는 비접촉식 금융 IC카드의 표준입니다.
  2. 애플페이는 기존 결제 수수료에 애플사 자체 수수료가 합쳐집니다. 삼성페이나 LG페이등은 국내 카드사로부터 받는 수수료가 없는 반면 애플페이는 수수료가 있어 이 부분도 조율이 필요합니다.
  3. 국내 카드 중 해외 겸용 카드는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국내 전용 카드의 경우가 문제가 됩니다. 금융IC카드 규격 자체는 EMV표준을 따르지만 매입망이나 기술은 개별 카드사가 운영 지원하기 때문에 애플페이 사용을 위해 해당 카드사들이 시스템을 앱에서 구현하는 수고를 해줄지 미지수입니다.
  4. 한국 정부 및 금융업계의 폐쇄적인 정책도 지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애플페이를 도입하려면 국내 결제 서비스 뿐 아니라 EMVCo의 6개 회원사인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JCB, Unionpay, 디스커버 중 하나와는 제휴해야 합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비자카드, 마스터카드등과의 수수료 문제로 인한 갈등이 있어 이것도 해결해야 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5. 가장 유력한 원인이 이 NFC 지원 달말기 도입 문제입니다. 수많은 가맹점들이 NFC인식 결제를 활성화를 할지의 문제인데 신세계그룹, 롯데, CJ, 현대백화점등은 NFC결제 단말기 보급은 되어 있는 상태라고는 하는데 나머지 기업들이나 자영업 가맹점주들이 단말기 도입을 할지는 두고봐야할 것 같습니다.

 

2. 국내 애플페이 도입의 필요성

Counterpoint에 따르면 국내 애플폰 점유율은 2022년 4Q기준 34%수준이며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갤럽이 2022년 6월 30일에 조사한 향후 구입 의향이 있는 휴대폰 브랜드를 연령별로 보면 저연령일수록 애플폰, 40대 이상에서는 삼성폰을 선호합니다. 

  • 삼성폰 : 20대 42%, 30대 54%, 5,60대 80%
  • 애플폰 : 20대 53%, 30대 39%, 40대 20%, 50대 2%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도입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연평균 57%가 늘고 지난해 이용자수가 17% 폭증할 정도로 그 시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1년 전체 이용자의 42.6%가 삼성페이를 사용하고 있고 이로 인해 삼성폰에 대한 락인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이결제를 주로 사용하는 연령이 30대 이하임을 감안하면 점차 애플페이에 대한 니즈가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반대로 애플페이가 도입되면 애플폰으로의 활발한 이동도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3. 현대카드 애플페이와 손잡다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국내 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 3월 중순경에는 실제 사용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3-1. 애플페이 사용법

아이폰에 기본 탑재된 지갑(애플월렛) 앱에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결제 시에는 해당카드를 열고 리더기에 가까이 대면 결제됩니다.

지갑앱
지갑 앱

 

3-2. 추천 현대카드 BEST3

 

 

 

3-2-a. X BOOST

연회비 : 30,000원

모든가맹점에서 당월 100만 원 이상 이용 시 1.5% 할인, 50만 원 이상 이용 시 1% 할인

온라인페이 5% 할인

해외결재/직구 5% 적립

VISA, MasterCard 플래티넘서비스

 

3-2-b. M2 BOOST

연회비 : 60,000원

최소이용기준 당월 50만 원 이용 시

어디서나 한도 없이 4.5% 적립

온라인 페이 5% 적립

해외결제/직구 5% 적립

매월 1만 M포인트 보너스 적립

주말 무료주차 플래티넘 서비스

 

3-2-c. M3 BOOST

연회비 : 90,000원

최소이용기준 당월 50만원 이용 시

어디서나 한도 없이 6% 적립

온라인 페이 5% 적립

해외결재/직구 5% 적립

매월 1만 M포인트 보너스 적립

주말 무료주차 플래티넘 서비스

 

반응형

 

4. 온라인 결제 서비스 최신 동향

4-1. 애플, iOS 베타 공개 (23.3.2)

이번 개발자 및 테스터를 위한 ios 16.4 베타 버전에서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를 위한 코드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ios는 16.3.1 버전으로 ios 16.4 버전을 정식 업데이트함과 동시에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단 애플페이는 NFC단말기를 갖춘 전국 편의점과 신세계 백화점, 롯데백화점, 스타벅스, 하이마트, 이케아, 파리 바게트 등에서 먼저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2. 삼성페이의 반격 : 네이버페이와 손잡다 (23.2.20)

23년 2월 20일 삼성페이와 네이버파이낸셜이 업무협약을 맺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삼성페이 이용자들은 55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삼성페이를 통한 간편 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네이버페이 사용자들은 삼성페이 결제가 가능한 모든 오프라인 가맹접에서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출시가 임박한 애플페이, 간편 결제시장이 어떻게 변할지 이로 인해 휴대폰 점유율이 바뀔지 여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은 어느 쪽 이신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