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개개인 모두 저마다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끔 아이가 왜 저런 행동을 할까, 특정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해야 할까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죠. 이럴 때 MBTI를 통해 아이의 성향에 대해 자세히 알고 이해한다면 육아와 학습코칭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이의 성향에 맞춰 평소 생활지도나 공부지도를 하면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MBTI로 알아보는 아이 성향별 성격과 공부지도 방법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차분하고 성실한 모범생인 ISTJ, 배려심이 많은 완벽주의자 ISFJ, 혼자 놀기의 달인 ISTP, 끼가 많은 순둥이 ISFP 아이들의 자세한 특성과 어떤 방법으로 아이를 대할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진지한 사색가 INTJ, 상상력 대장인 INFJ, 강단 있는 호기심 대왕 INTP, 주관 있는 몽상가 INFP 아이들의 성향과 어떻게 지도하면 될지 아래 정리해 보았습니다.
순수의 결정체 ENFP, 넉살 좋은 긍정왕 ENTP, 사람을 좋아하는 센스쟁이 ENFJ, 리더십의 대명사 ENTJ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과 답답해하는 부분에 대해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재치 있는 행동대장 ESTP, 타고난 마당발 ESFP, 믿음직스러운 버팀목 ESTJ, 분위기 메이커인 ESFJ아이들의 성격과 소질 그리고 부족한 부분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란?
개인의 성격 유형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심리 평가 도구로 16가지의 뚜렷한 성격 유형으로 설명합니다. 외향성과 내향성(E/I) 감각 대 직관(S/N) 생각과 느낌(T/F) 판단 대 인식(J/P) 이러한 이분법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16가지 성격 유형 중 하나에 해당하는 4자리 코드(예: INTP, ESTJ 등)가 지정됩니다.
중고등학생이라면 스스로 MBTI 검사를 해보고 자신의 성향을 알 수 있겠지만 초등학생 아이들이 직접 MBTI검사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검사 문항별로 이해해서 자기 성향에 맞게 고르는 것이 어렵게 때문입니다. 대략의 성향을 읽어보고 우리 아이가 어디에 속하는지 감을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 성격 유형
1. E vs I
외향적(Extroverted)인지 내향적(Introverted)인지에 따라 결정
I : 너무 많은 자극은 부담스럽다. 자신의 내면에 더 집중하고 충분히 생각한 다음에 움직인다.
E: 외부세계에 관심이 많고 사교적이며 활동적이다. 자극이 없으면 인생이 심심하다
2. N vs S
직관적(Intuitive)인지 감각적(Observant)인지에 따라 결정
N : 자연스럽게 큰 그림을 그린다. 주어진 정보에 새로운 자신의 경험을 더해 재해석한다. 비유적인 표현을 선호한다.
S : 팩트와 디테일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현재를 중심으로 한 객관적인 정보에 관심이 많다.
3. T vs F
이성적 사고(Thinking)를 중시하는지 감정(Feeling)을 중시하는지에 따라 결정
T : 나만의 원칙과 규칙이 중요하다.
F: 주변사람들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관계나 상황적인 특성이 중요하다.
4. J vs P
객관적인 판단(Judging)을 중시하는지 주변의 인식(Prospecting)을 중시하는지에 따라 결정
J: 절차와 규칙에 따라 상황을 빨리 종결하고 결론 내리고 싶어 한다. 조직적이고 체계를 중시한다.
P : 최대한 마지막 순간까지 모든 정보를 모아서 결정 내리고 싶어 한다. 모험이나 변화를 선호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한다.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 : 과태료 조회 및 납부방법과 국민비서 (0) | 2023.03.13 |
---|---|
오래된 컴퓨터의 속도를 높이는 5가지 방법 : 비용 없이 할 수 있는 방법 (0) | 2023.03.11 |
애플페이와 삼성페이 당신의 선택은? : 애플페이 도입과 현대카드 그리고 온라인 결제서비스 최신동향 (0) | 2023.03.10 |
보육료 양육수당 유아학비 모두 모아 정리합니다 (1) | 2023.03.05 |
복지급여에 대한 모든 것 :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영아수당, 아동수당의 대상과 신청방법, 지원금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0) | 2023.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