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2022년 12월 2022 개정교육과정을 발표했습니다. 2023년 현재 아이들은 2015년 교육과정에 따라 공부하고 있습니다. 내년인 2024년에 초등학교 1~2학년, 2025년부터는 중고등학교에 순차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여기서는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교과별 교육과정에 어떤 점이 변화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초등학교 주요 개정 사항
초등학교의 경우, 1~2학년(군)에 입학 초기 적응활동을 개선하고, 한글 교육과 실외 놀이 및 신체활동 내용이 강화됩니다.
-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초기 적응활동을 통합교과(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으로 내용을 체계화하고, 기초 문해력 강화 및 한글 교육을 위해 국어 34시간을 증배 하였습니다.
- 초등학교 1~2학년의 안전교육은 64시간을 유지하되, 통합교과와 연계하여 재구조화하고,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 발달 수준에 맞는 체험·실습형 안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2. 초등학교 주요 교과별 변화내용
2-1. 국어
초등 국어 34시간 증배를 통한 한글 해득 및 기초 문해력 강화를 강화합니다. 디지털 다매체 시대로 변화한 언어 환경을 고려하여 기존 자료, 정보활용 역량을 디지털, 미디어 역량으로 개선합니다.
2015 교육과정 | 2022 교육과정 |
한글교육 : 1학년 1학기에 최소 45차이 이상 교육 | 한글교육 : 초등 저학년 34시간 증가 읽기의 기초, 쓰기의 기초, 한글의 기초과 국어 규범이 하위범주에 설정됨 |
체험중심의 연극교육 대단원으로 구성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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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기준 총 82개 중학교 이동 : 면담, 다양한 관점 등 삭제 : 절의 연결, 문학언어와 일상, 언엉의 차이, 갈래 변환등 신설: 글자, 낱말, 문장 관찰 등 |
성취기준 총 87개 중학교 이동 : [읽기]읽기 경험 공유, [문법] 단어확장법 삭제 : [듣기말하기]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 [문학] 느낌과 분위기 살리기 등 신설 : [듣기말하기] 면담의 절체에 따라 면담하기, [읽기] 글이나 자료의 출처 신뢰성 평가, [쓰기] 인용의 출처 밝혀쓰기, [매체] 영역신설 및 11개 성취기준 제시 |
2-2. 영어
영어 교과역량 및 내용 영역을 새로 설정하여 학생의 삶과 연계된 실생활 중심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합니다.
2015 교육과정 | 2022 교육과정 |
영역 설정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구성 | 영역 변경 : 이해(reception)와 표현(production)으로 구성 |
성취기준제시 초3,4학년군 : 듣기 7개, 말하기 7개, 읽기 5개, 쓰기 3개로 총 22개 초5,6학년군 : 듣기 7개, 말하기 7개, 읽기 4개, 쓰기 5개로 총 23 |
성취기준 조정 : 언어 4기능의 균형적 학습 및 학교급 연계 강화 초 3-4학년군: 이해 10개, 표현 10개 총 20개 초 5-6학년군: 이해 10개, 표현 10개 총 20개 영어 기초 문해력 강화를 위해 소리와 철자 관계 이해 관련 성취기준 보강 및 추가 |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 추가 (신설) 내용체계표에 언어 지식인 담화와 글의 유형 제시 (신설) 가치․태도 관련 내용 및 성취기준 추가 (신설) 전략 및 매체 활용 관련 내용 및 성취기준 추가 |
2-3. 수학
다양한 삶 및 교과 간 연계, 디지털 소양 함양이 가능하도록 재구조화하고 교구, 학습, 평가를 개선합니다. 수학개념을 지나치게 활용하는 복잡한 활동을 제한한다고 합니다.
2015 교육과정 | 2022 교육과정 |
영역 설정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
초중고 연계 강화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
학습내용 재구조화 : 수학 개념을 지나치게 활용하는 복잡한 활동 제한, 성취기준 내용 삭제 등을 통한 적정화 및 디지털 소양 강화 ◎오각형, 육각형 구별 내용 삭제 및 저학년 학생들의 한글 학습 정도를 고려하여 여덟,첫째 등 한글로 쓰게 하는 활동 지양 등 ◎주어진 각도와 같은 크기의 각을 그리는 내용 삭제, 평면도형의 복잡한 내용지양, 등호와 동치관계 및 점의 이동 편성 등 ◎분수의 성질 이용 및 그림그래프 나타내기 내용 삭제, 가능성 예상 편성 등 |
2-4. 사회
미디어 리터러시 부분이 추가되며 기존에 5, 6학년에서 배우기 시작했던 역사를 3, 4학년부터 배웁니다.
2015 교육과정 | 2022 교육과정 |
(지리 영역) 환경확대법에 따른 3학년 기초지차체, 4학년 광역지자체로 구분하여 학습 | (지리 영역) 학생의 생활 경험 범위로 탄력적인 환경 확대법 적용, 지리적 기능 수행 강조 |
일반사회 영역) 가족의 모습과 역할의 변화,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등 내용 | (일반사회 영역) 통합교과와 중복적인 가족 내용 삭제, 학교 생활 속 민주주의 강조, 미디어 리터러시 등 시민성 교육 내용 강화 |
(역사 영역) 3학년 고장 이야기, 4학년 지역의 역사로 학습, 통사 위주의 정치(인물)·문화사 중심의 내용 구성, 초-중 내용 체계에서 중학교 내용은 미 제시 | (역사 영역) 3~4학년 역사적 시간 개념, 역사증거 등의 기초 개념 추가, 탐구 중심의 역사 수업을 위해 내용 구성 방식을 생활사 중심으로 변경, 초-중 내용체계에서 중학교 내용 요소 제시로 계열성 확인 가능 |
2-5. 과학
기존에 물, 화, 생, 지가 각 영역별로 분배되었다면 2022 교육과정에서는 3, 4학년은 생명 관련, 5, 6학년에 물리, 화학위주로 배웁니다. 전구의 연결방법에 따른 밝기가 중학교로 이동하고 물질의 상태 변화가 삭제되면서 축소해서 타단원으로 분산되는 점이 큰 차이입니다.
2015 교육과정 | 2022 교육과정 |
(영역)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 (영역신설) ‘과학과 사회’ 신설 5개 영역 :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과학과 사회 (강화) 디지털 소양 및 생태전환 교육 |
(통합단원) 학년군별 구성 : 물의 여행, 에너지와 생활 | (통합단원 확대) 학년당 1개로 확대 건강과 우리 생활, 기후변화와 우리 생활, 자원과 에너지, 과학과 나의 진로 |
(단원구성) 물리‧화학‧생명‧지구 영역간 단원 균등 배분 | (단원구성 조정) 3~4학년군 생명, 5~6학년군 물리‧화학 등 학년군 영역별 비중 조정 |
(내용구성) 그림자와 거울, 빛과 렌즈 동물의 한살이, 식물의 한살이 지표의 변화, 화산과 지진 물질의 상태 변화 전구의 연결방법에 따른 밝기 |
(내용구성) 빛의 성질로 통합 생물의 한살이로 통합 땅의 변화로 통합 물질의 상태변화는 내용 축소하여 타 단원들로 분산 전구는 중학교로 이동 |
크게 디지털역량강화와 디지털리터러시 관련된 소양이 추가 요구되며 역사수업이 3, 4학년부터 시행된다는 점과 3, 4학년에 생명 관련, 5, 6학년에 물리, 화학 위주로 공부한다는 점이 크게 달라 보입니다. 정보교육 관련 놀이, 체험 활동 및 실생활 문제 해결과정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형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카드놀이등의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문제해결절차를 이해하고 블록코딩으로 구형하는 활동을 할 것이라고 하니 코딩교육 관련해서도 관심을 가지셔야겠습니다.
초등 코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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