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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2024년부터 초등학교 1~2학년에 2022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by ※&◆◎ 2023.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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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2022년 12월 2022 개정교육과정을 발표했습니다. 2023년 현재 아이들은 2015년 교육과정에 따라 공부하고 있습니다. 내년인 2024년에 초등학교 1~2학년, 2025년부터는 중고등학교에 순차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여기서는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교과별 교육과정에 어떤 점이 변화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초등학교 주요 개정 사항

초등학교의 경우, 1~2학년(군)에 입학 초기 적응활동을 개선하고, 한글 교육과 실외 놀이 및 신체활동 내용이 강화됩니다.

 

  •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초기 적응활동을 통합교과(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으로 내용을 체계화하고, 기초 문해력 강화 및 한글 교육을 위해 국어 34시간을 증배 하였습니다.
  • 초등학교 1~2학년의 안전교육은 64시간을 유지하되, 통합교과와 연계하여 재구조화하고,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 발달 수준에 맞는 체험·실습형 안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초등학교 교과목별 수업시간수
출처 : 교육부자료

 

2. 초등학교 주요 교과별 변화내용

2-1. 국어

초등 국어 34시간 증배를 통한 한글 해득 및 기초 문해력 강화를 강화합니다. 디지털 다매체 시대로 변화한 언어 환경을 고려하여 기존 자료, 정보활용 역량을 디지털, 미디어 역량으로 개선합니다.

2015 교육과정 2022 교육과정
한글교육 : 1학년 1학기에 최소 45차이 이상 교육 한글교육 : 초등 저학년 34시간 증가
읽기의 기초, 쓰기의 기초, 한글의 기초과 국어 규범이 하위범주에 설정됨
체험중심의 연극교육
대단원으로 구성됨
 
성취기준 총 82개
중학교 이동 : 면담, 다양한 관점 등
삭제 : 절의 연결, 문학언어와 일상, 언엉의 차이, 갈래 변환등
신설: 글자, 낱말, 문장 관찰 등
성취기준 총 87개
중학교 이동 : [읽기]읽기 경험 공유, [문법] 단어확장법
삭제 : [듣기말하기]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 [문학] 느낌과 분위기 살리기 등
신설 : [듣기말하기] 면담의 절체에 따라 면담하기, [읽기] 글이나 자료의 출처 신뢰성 평가, [쓰기] 인용의 출처 밝혀쓰기, [매체] 영역신설 및 11개 성취기준 제시

 

2-2. 영어

영어 교과역량 및 내용 영역을 새로 설정하여 학생의 삶과 연계된 실생활 중심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합니다.

2015 교육과정 2022 교육과정
영역 설정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구성 영역 변경 : 이해(reception)와 표현(production)으로 구성
성취기준제시
초3,4학년군 : 듣기 7개, 말하기 7개, 읽기 5개, 쓰기 3개로 총 22개
초5,6학년군 : 듣기 7개, 말하기 7개, 읽기 4개, 쓰기 5개로 총 23
성취기준 조정 : 언어 4기능의 균형적 학습 및 학교급 연계 강화
초 3-4학년군: 이해 10개, 표현 10개 총 20개
초 5-6학년군: 이해 10개, 표현 10개 총 20개
영어 기초 문해력 강화를 위해 소리와 철자 관계 이해 관련 성취기준 보강 및 추가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 추가
(신설) 내용체계표에 언어 지식인 담화와 글의 유형 제시
(신설) 가치․태도 관련 내용 및 성취기준 추가
(신설) 전략 및 매체 활용 관련 내용 및 성취기준 추가

 

2-3. 수학

다양한 삶 및 교과 간 연계, 디지털 소양 함양이 가능하도록 재구조화하고 교구, 학습, 평가를 개선합니다. 수학개념을 지나치게 활용하는 복잡한 활동을 제한한다고 합니다.

2015 교육과정 2022 교육과정
영역 설정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초중고 연계 강화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학습내용 재구조화 : 수학 개념을 지나치게 활용하는 복잡한 활동 제한, 성취기준 내용 삭제 등을 통한 적정화 및 디지털 소양 강화
◎오각형, 육각형 구별 내용 삭제 및 저학년 학생들의 한글 학습 정도를 고려하여 여덟,첫째 등 한글로 쓰게 하는 활동 지양 등
◎주어진 각도와 같은 크기의 각을 그리는 내용 삭제, 평면도형의 복잡한 내용지양, 등호와 동치관계 및 점의 이동 편성 등
◎분수의 성질 이용 및 그림그래프 나타내기 내용 삭제, 가능성 예상 편성 등

 

2-4. 사회

미디어 리터러시 부분이 추가되며 기존에 5, 6학년에서 배우기 시작했던 역사를 3, 4학년부터 배웁니다.

2015 교육과정 2022 교육과정
(지리 영역) 환경확대법에 따른 3학년 기초지차체, 4학년 광역지자체로 구분하여 학습 (지리 영역) 학생의 생활 경험 범위로 탄력적인 환경 확대법 적용, 지리적 기능 수행 강조
일반사회 영역) 가족의 모습과 역할의 변화,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등 내용 (일반사회 영역) 통합교과와 중복적인 가족 내용 삭제, 학교 생활 속 민주주의 강조, 미디어 리터러시 등 시민성 교육 내용 강화
(역사 영역) 3학년 고장 이야기, 4학년 지역의 역사로 학습, 통사 위주의 정치(인물)·문화사 중심의 내용 구성, 초-중 내용 체계에서 중학교 내용은 미 제시 (역사 영역) 3~4학년 역사적 시간 개념, 역사증거 등의 기초 개념 추가, 탐구 중심의 역사 수업을 위해 내용 구성 방식을 생활사 중심으로 변경, 초-중 내용체계에서 중학교 내용 요소 제시로 계열성 확인 가능

 

2-5. 과학

기존에 물, 화, 생, 지가 각 영역별로 분배되었다면 2022 교육과정에서는 3, 4학년은 생명 관련, 5, 6학년에 물리, 화학위주로 배웁니다. 전구의 연결방법에 따른 밝기가 중학교로 이동하고 물질의 상태 변화가 삭제되면서 축소해서 타단원으로 분산되는 점이 큰 차이입니다.

2015 교육과정 2022 교육과정
(영역)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영역신설) ‘과학과 사회’ 신설
5개 영역 :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과학과 사회
(강화) 디지털 소양 및 생태전환 교육
(통합단원) 학년군별 구성 : 물의 여행, 에너지와 생활 (통합단원 확대) 학년당 1개로 확대
건강과 우리 생활, 기후변화와 우리 생활, 자원과 에너지, 과학과 나의 진로
(단원구성) 물리‧화학‧생명‧지구 영역간 단원 균등 배분 (단원구성 조정) 3~4학년군 생명, 5~6학년군 물리‧화학 등 학년군 영역별 비중 조정
(내용구성)
그림자와 거울, 빛과 렌즈
동물의 한살이, 식물의 한살이
지표의 변화, 화산과 지진
물질의 상태 변화
전구의 연결방법에 따른 밝기
(내용구성)
빛의 성질로 통합
생물의 한살이로 통합
땅의 변화로 통합
물질의 상태변화는 내용 축소하여 타 단원들로 분산
전구는 중학교로 이동

 

 

크게 디지털역량강화와 디지털리터러시 관련된 소양이 추가 요구되며 역사수업이 3, 4학년부터 시행된다는 점과 3, 4학년에 생명 관련, 5, 6학년에 물리, 화학 위주로 공부한다는 점이 크게 달라 보입니다. 정보교육 관련 놀이, 체험 활동 및 실생활 문제 해결과정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형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카드놀이등의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문제해결절차를 이해하고 블록코딩으로 구형하는 활동을 할 것이라고 하니 코딩교육 관련해서도 관심을 가지셔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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