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교육과정은 중고등학교에서 2025년부터 적용됩니다. 중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유학년제나 자유학기제가 어떻게 될 것인가 일겁니다. 지금부터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가 무엇인지 그 차이점을 살펴보고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중학교 교과목별로 내용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자유학기제 vs 자유학년제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의 차이점은 자유학기제 운영기간입니다.
자유학기제는 2013년 처음 도입되어 2016년 모든 중학교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처음에는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중에 선택하여 실시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자유학기제를 2개 학기로 확대 운영하는 자유학년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중학교마다 실시 범위가 다릅니다.
자유학기에는 강의식, 암기식 수업이 줄고 토론, 문제해결, 프로젝트 수업 등의 참여형 수업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유학기제나 자유학년제 실시기간 동안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과 산출 시에 학생 개별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문장을 기록합니다. 과정중심평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유학기제 | 자유학년제 |
1학기에 4개 영역진행 (진로탐색,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
영역에 제한없이 2개 학기에 걸쳐 4개영역 진행 |
1-1학기, 1-2학기, 2-1학기 중 1개 학기만 자유학기로 설정 | 1-1학기, 1-2학기 1학년만 자유학년제 실시 |
1개 학기에 170시간 이상 | 2개 학기에 총 221시간 이상 |
자유 학기에 교과 성취도 미산출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및 자유학기 활동 상황의 특기사항란에 문장으로 기록 |
자유 학에 교과 성취도 미산출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및 자유학기 활동 상황의 특기사항란에 문장으로 기록 |
중학교 교과별 이수 시간

1-1. 2025년부터 자유학년제 폐지
중학교 1학년 중 한 학기만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고 대신 3학년 2학기를 진로연계학기로 운영합니다. 진로연계학기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고등학교에서 교과별로 배울 학습 내용과 진루 및 이수 경로 등을 학습하고 진로탐색을 하는 시간입니다.
중학교는 자유학기(1학년)와 함께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의무편성하고 시간을 적정화합니다. 기존 4개 영역(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동아리 활동) 170시간에서 2개 영역(주제선택, 진로탐색)으로 통합하고 102시간 진행합니다. 기존에 총 136시간 연간 34~68시간 운영하던 것을 3년간 총 102시간 연간 34시간으로 합니다.
경기도 교육청 2023년도 입학생기준 자유학기, 자유학년 자율 선택, 2024년도 입학생 자유학기제만
충북도교육청 2023년도부터 자유학년제 폐지, 자유학기제 선택운영
시도별로 자유학년제가 폐지되는 시기가 다르고 학교마다 다르니 내가 가는 학교는 어떤 제도 인지 미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 주요 과목별 2022 개정교과내용
2-1. 국어
초중학교에서 매체영역을,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에서 문학과 영상, 매체 의사소통 등의 선택 과목을 신설하여, 매체 관련 교육내용을 초등학교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015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
독서교육 : 1학기 1권 수업 시간에 읽기, 통합적인 독서활동에 관한 성취기준, 학습요소,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제시 핵심 내용 선별 : 성취기준51개 (고등학교 이동) 음운의 변동, 문법요소, 협상 등 (삭제) 로마자/외래어 표기법, 전통적인 말하기 문화 비교, 독자의 정체성, 작가의 태도 등 (신설) 말하기 불안 대처, 고전 재해석 등 연극 교육 ▸소단원 구성. 체험중심 연극 활동 |
심화, 확장 방식의 내용 설계 및 선별 : 성취기준 51개 (이동) [듣기 말하기] 청중 분석하기(고등으로 이동) [문법]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기(초등으로 이동) 통일 시대의 국어에 대한 관심(고등으로 이동) 등 (삭제) 문제해결 과정으로서의 읽기 [문학]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에 비추어 감상하기 등 (추가) 복합 양식적 글이나 자료 비판적 읽기 [쓰기] 필자로서 성찰 [문법] 피동과 인용표현, 다양한 국어 실천의 비판 [문학] 공동체 문제에 참여하는 태도 [매체] 영역 신설 및 6개 성취기준 제시 |
2-2. 영어
현행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 기능별 영역 분류 방식을 탈피하고, 영어 지식정보의 이해, 표현 2개 영역으로 개선하였습니다.
2015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
영역 설정 언어 네 기능별(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영역 구성 언어 기능별 성취기준 제시 중1-3학년군: 듣기 9개, 말하기 10개, 읽기 9개, 쓰기 6개 총34개 |
영역 변경 이해(reception), 표현(production) 성취기준 제시 중 1-3학년군 : 이해 10개, 표현 11개 총 21개 |
2-3. 수학
2015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
영역 설정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 |
초중 연계 강화 : 초중학교의 핵심 아이디어, 내용 영역, 내용 체계 등 통합 제시 영역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학습내용 재구조화 : 학교급 간 연계 강화를 위한 내용요소 이동 및 학습량 적정화,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조화 및 디지털 소양 강화를 위한 핵심 개념 반영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의 성질 이해 및 활용 삭제, 대푯값(중앙값, 최빈값) 편성 등 연역적 논증을 증명으로 표현 수정 초중, 중고 학습내용 간 연계 강화를 위한 내용요소 이동 및 공학 도구를 이용한 상자그림 편성 |
2-4. 역사
시계열성 기반으로 서사를 구성합니다. 세계사 영역을 선행배치하여 집중교육합니다.
2015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
[세계사] 한국사-세계사 통합 단원 구성에서 세계사 영역을 구분하여 선행 배치 |
[세계사] 세계사 교육 강화를 위해 세계사를 선행 배치하고, 주제 중심의 체계적인 세계사 이해 제고 |
[한국사] 고등학교 「한국사」와 연계하여 전근대사 중심 단원 구성 |
[한국사] 전근대사(고대~조선) 중심으로 구성(전근대 영역(5) : 근현대 영역(1))하되, 진로연계학기로 근현대사 영역을 설정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비 탐구 중심 역사교육 지원 |
2-5. 과학
초중학교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분야별 분절적 학습을 지양하며,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교급별 내용 요소를 기후변화, 감염병, 진로 등과 연계하여 재구성하고, 학년군별 통합단원을 확대합니다.
2015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
[영역]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
[영역신설] 과학과 사회 신설 [강화]디지털 소양 및 생태전환 교육 |
[단원구성] 과학과 인류 문명 과학과 나의 미래 에너지 전환과 보존 |
[단원구성] 학습량 경감, 단원간 연계성 고려 (변경) 과학과 인류의 지속가능한 삶 (이동,강화) 3학년으로 이동, 진로연계 강조 (통합) 유사 단원과 통합 |
[내용구성] 지구의 크기측정, 전자기유도,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혼합물 분리, 초석현상 |
[내용구성] (이동 및 삭제) 학습 부담 및 경감을 위해 일부 내용 고등학교로 이동 및 삭제. (보완) 세포, 주기율표 등 내용 요소 |
중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유학기제로 변화하면서 1학년 시험이 부활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고교학점제와 맞물리면서 어떻게 진행될지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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